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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ty C# Script
(1) 스크립트란?
✅ 스크립트의 역할
- 스크립트가 컴포넌트로 종속된 게임 오브젝트에 주어지는 각종 명령 제어
- 게임 내에 사용되는 여러 오브젝트들을 생성, 삭제 및 관리
- 게임 전체 또는 일부를 관리하는 게임 내 시스템 구현
✅ 스크립트 생성
- 스크립트는 Project view에서 + 버튼을 눌러 C# 스크립트를 추가할 수 있다.
- Inspector view 부분에서 코드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.
- 스크립트 파일 수정을 위해서는 파일을 더블클릭 할 수 있다.
스크립트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비쥬얼 스튜디오가 열리면서 스크립트의 내용을 편집할 수 있다.
[ 기본적인 스크립트 구조 ]
1. 이름 공간을 나타내는 'Using' 구문
2. 클래스 이름과 부모 클래스를 정의
3. 클래스의 내용을 중괄호 안쪽에 작성
(2) C# 스크립트 기초
1. 개행 문자
- 한글에서 .을 찍어 문장을 마치는 것과 같이 스크립트 상에서 문장이 끝났음을 알리는 문자
- ; (세미콜론)
2. 들여쓰기
- { (중괄호) 아래의 코드는 Tab 키로 한 칸 밀려난 채로 시작하고
- } 로 닫을 때까지 들여쓰기가 유지 됨
- 들여쓰기를 지키지 않아도 에러는 발생하지 않지만 코드를 알아보기 어려워짐
3. 스크립트 저장 (단축기 : Ctrl + S)
- 스크립트 편집기에서 편집이 완료되면 반드시 저장을 하고 , Unity Editor 로 돌아온다
4. 컴파일
- 사람이 알아볼 수 있는 언어 (C# 언어)를 기계어로 바꾸는 과정
- 우리가 작성한 코드가 실제로 실행이 가능한지 판단하는 과정
- 스크립트 편집기에서 코드를 저장하고, Unity Editor 로 돌아오면 자동으로 컴파일 진행
- 컴파일이 종료된 후 작성한 코드 중에 잘못된 문장이 존재하면 Console View 에 출력
- 에러가 발생하면 프로그램 실행이 안되며, 게임 오브젝트에 컴포넌트를 등록하거나 컴포넌트의 변수를 수정하는 등 여러 행동이 정상 작동하지 않는다
5. 주석
- 한 줄 주석 : ' // '
- 두 줄 이상의 주석 : ' /* */ '
(3) 콘솔뷰에 데이터 출력
✅ Debug.Log()를 이용한 문장 출력
▶ Debug.Log(); : 괄호 안에 입력하는 문자열 또는 변수의 값을 Console view에 출력해주는 메소드 이와 같이 작성한 스크립트가 hierarchy view에 있을 때만 게임 상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음
💡 게임 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컴포넌트로 적용하기 위한 조건
1. 스크립트 파일 이름과 클래스 이름이 같아야 한다
2. 부모 클래스로 MonoBehaviour를 상속받아야 한다
💡 스크립트를 게임 오브젝트의 컴포넌트로 적용하는 방법
1. Hierarchy View의 게임 오브젝트에 스크립트 파일을 드래그
2.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고, Inspector View의 빈 공간으로 스크립트 파일을 드래그
3.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고, Inspector View의 "Add Component" 버튼을 눌러서 컴포넌트 선택
위 단계에 맞춰 스크립트를 새로 생성한 Empty Object에 Inspector View를 통해 넣어주고
Play 버튼을 누른 후 콘솔 창을 확인해보면 작성한 스크립트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.
▶ Hirearchy View에 있는 게임 오브젝트를 편집할 때는 플레이를 종료해야 한다.
출처 : 따라하면서 배우는 고박사의 유니티 기초(https://inf.run/sgcy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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