유니티 허브의 프로젝트 탭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하거나 기존에 작성한 프로젝트를 열어서 추가 작업 가능
3D 프로젝트 생성
프로젝트 생성 이후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었다.
프로젝트 명과 버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상단 부분 아래는 메뉴, 그 아래에는 Tool Bar 가 있다. Tool Bar 아래에는 View 영역이라고 하는 유니티 고유 영역이 있다.
View 영역에는 각각 이름이 붙여져 있고, 이름에 따라 역할이 나뉘어져 있으므로 view를 중심으로 프로젝트 개발 혹은 데이터 확인 등을 할 수 있다.
Menu
File
- 프로젝트나 scene을 생성 혹은 저장할 수 있음
- build settings 를 통해 프로젝트 빌드 가능 (→ 실행가능한 실행파일 생성)
Edit
- 현재 프로젝트의 다양한 설정
- Project Settings 메뉴를 통해 단축키, 그래픽 옵션, 오디오 등과 같은 현재 프로젝트에 필요한 다양한 설정 가능
Assest
- 패키지 파일을 생성 혹은 삭제 가능- 패키지는 유니티 내부에 있는 여러 파일을 하나로 정리하여 다른 사용자에게 전달할 때 하나로 묶어서 전달하는 방식
Game Object
- 유니티 상에서 하나의 물체, 사물을 뜻함
Comoonent
- 물리, 사운드 등과 같은 하나의 속성
Window
- view 를 열 수 있는 메뉴- 다양한 view들이 메뉴로 존재함
Tool Bar
- Scene view를 위한 tool bar- Game view를 위한 tool bar- 계정 혹은 프로젝트를 위한 tool bar
View
(1) Scene View
- 현재 scene에 존재하는 모든 게임 오브젝트를 그래픽으로 표현한 것- 카메라, 빛, 등 모든 게임 오브젝트가 표현되는 부분- 오브젝트의 이동, 크기, 회전값 조절 등의 기능을 할 수 있는 개발자 편집 공간이기도 함
✅ Scene View 화면 (카메라) 조작법
동작 | 명령키 | |
화면 이동 | 마우스 휠 버튼 클릭 후 드래그 | |
화면 회전 | Alt +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 후 드래그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드래그 |
|
확대 / 축소 | Alt +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드래그 마우스 휠 버튼 앞/뒤 드래그 |
|
비행 모드 | 전, 후, 좌, 우 | 마우스 오른쪽 버튼 + W,A,S,D(방향키) |
상승 / 하강 | 마우스 오른쪽 버튼 + Q, E | |
빠른 이동 | Shift + '전, 후, 좌, 우' or '상승/하강' | |
선택된 오브젝트로 화면 이동 | F |
(2) Game View
- 현재 카메라가 보고 있는 모든 오브젝트가 보여지는 공간
- 플레이 버튼을 눌렀을 때, 실제 게임이 실행되는 공간
(3) Inspector Veiw
- 오브젝트 선택 시, 해당 오브젝트의 세부적인 정보를 나타내는 공간
- 프로젝트 뷰에 있는 assest 선택 시에도 inspector view의 세부적인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음
(4) Hierachy View
- 모든 오브젝트들이 이름으로 표현된 공간
- 오브젝트들이 계층 관계를 이룰 수 있어 부모와 자식 관계를 이룰 수 있음
▶ 자식이 이동하는 것은 아무런 관계가 없지만, 부모가 회전을 할 경우 자식이 따라서 움직이거나 회전 등을 하게 됨
(5) Project View
- 현재 우리 프로젝트에 필요한 모든 리소스 파일을 관리하는 공간
- 프로젝트 뷰에 있다고 해서 우리 게임에 영향을 미칠수는 없음
- 게임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Hieracy View에 들어와있는 상태만 영향을 줄 수 있음
(6) Console View
- 우리가 필요한 정보를 출력하거나 게임 빌드 전 확인 시 사용 가능
- 코드 작성 시, 오류가 날 경우 콘솔 뷰에서 오류를 확인할 수 있음
출처 : 따라하면서 배우는 고박사의 유니티 기초(https://inf.run/sgcy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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